유아 발달 표준화 검사란?
검사 종류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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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 발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5개월~48개월)
- 검사의 개요
-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문제가 발생하면 언어 문제 뿐만 아니라 친구 사귀기나 규칙 지키기와 같은 사회발달의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각 영역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 검사의 특징
-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유아교육학, 발달심리학 전공자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하위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습니다.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내용범주를 기초로 영유아 대상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포함시켰으며, 교육기관 내에서의 발달 영역뿐만 아니라 아동의 감정 및 정서능력, 자조행동발달 정도를 포함시켜 부모와의 관계나 가정 내에서의 발달 정도를 다면적이고 심층적 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상세 결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부모나 교사는 또래 간 개인차뿐만 아니라 개인 내 영역별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수준에 알맞은 교육과 양육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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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기 발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만 3~7세)
- 검사의 개요
- 본 검사는 부모, 교사, 상담가, 보육이나 교육 종사자들에게 아동이 또래 안에서 나타나는 발달 수준 및 개인 내 발달 정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 검사의 특징
-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유아교육학, 발달심리학 전공자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하위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습니다.
-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범주를 기초로 유아대상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고루 포함시켰으며, 교육기관 내에서의 발달영역 뿐만 아니라 아동의 감정 및 정서능력, 자조행동발달 정도를 포함시켜 부모와의 관계나 가정 내에서의 발달정도를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상세 결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부모나 교사는 또래 간 개인차뿐만 아니라 개인 내 영역별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수준에 알맞은 교육과 양육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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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나치게 소극적인 아이... 무엇이 문제인가?
(만 3~7세)
- 검사의 개요
- 본 검사는 부모, 교사, 상담가, 보육이나 교육 종사자들에게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요구되는데 자아개념의 특성에 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검사의 특징
-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교육학, 교육심리학 전공자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하위 척도를 추출하였습니다.
-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하위 척도별로 하위 요인을 세분화하여 살펴봄으로써 유아가 가진 특성을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상세한 결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부모가 유아를 지도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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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의 성격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만 3~7세)
- 검사의 개요
- 유아의 성격을 여러 가지 구성요소들로 세분하여 측정함으로써 유아가 다양한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할 준비를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사의 특징
- 발달심리학, 유아교육학, 아동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결과들을 통해 하위 구성요인을 추출하였습니다.
- 아동이나 성인 성격검사에서 측정되는 요인들과 관련이 높은 요인들로 구성함으로써 추후 아동기나 성인기의 성격에 대한 설명과 일관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 상세 결과 피드백을 제공하여 부모와 교사가 유아 개인의 발달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과 양육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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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능높은 유아는 모든 부분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내는 것일까?
(만 3~7세)
- 검사의 개요
- 유아의 지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유아에게 자신의 지적 능력에서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부모와 교사가 유아의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검사의 특징
- 현대 지능이론 중 새로이 주목을 받고 있는 다중지능이론을 토대로 유아의 지능을 8개 유형으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 기존의 다중지능검사들은 유아의 능력 수준만을 측정함으로써 향후 유아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본 검사는 유아의 현재 능력 수준 뿐만 아니라 선호를 함께 측정함으로써 유아의 향후 발달 수준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 개인간 발달 수준을 비교한 정보가 제공되어 유아의 발달 수준이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해 객관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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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아시기의 독서는 왜 중요할까 ?
(만3~7세)
- 검사의 개요
- 유아의 독서 능력을 여러가지 척도로 평가함으로써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해 유아의 현재 독서능력 뿐만 아니라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 검사의 특징
- 심리학, 교육학 유아교육학 등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물들을 분석하여 유아의 독서능력을 구성하는 요인들과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였습니다.
- 유아의 현재 독서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강점 영역과 약점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유아의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유아의 독서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 독서행동에 관한 부모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자녀에게 좋은 모델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리검사 도입 기관 장점
- 전문성
- 구체적이고 표준화된 도구
- 문제 행동 자녀를 둔 학부모와 정확한 교육 상담
- 다양성
- 유아의 발달과 특기, 진로 등 컨설팅 영역까지 상담
- 활용성
- 강점 유형 분류, 발달 수준을 고려한 분류로 장점별, 재능별 반편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