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발달 표준화 검사

유아 발달 표준화 검사란?

검사 종류와 특징

영 유아 발달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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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발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25개월~48개월)
검사의 개요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문제가 발생하면 언어 문제 뿐만 아니라 친구 사귀기나 규칙 지키기와 같은 사회발달의 문제로까지 확대될 수 있기 때문에 각 영역의 발달 수준을 파악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적극적으로 대처해야 합니다.
검사의 특징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유아교육학, 발달심리학 전공자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하위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습니다.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내용범주를 기초로 영유아 대상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포함시켰으며, 교육기관 내에서의 발달 영역뿐만 아니라 아동의 감정 및 정서능력, 자조행동발달 정도를 포함시켜 부모와의 관계나 가정 내에서의 발달 정도를 다면적이고 심층적 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세 결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부모나 교사는 또래 간 개인차뿐만 아니라 개인 내 영역별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수준에 알맞은 교육과 양육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아발달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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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기 발달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만 3~7세)
검사의 개요
본 검사는 부모, 교사, 상담가, 보육이나 교육 종사자들에게 아동이 또래 안에서 나타나는 발달 수준 및 개인 내 발달 정도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사의 특징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유아교육학, 발달심리학 전공자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하위 구성 요인을 추출하였습니다.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범주를 기초로 유아대상 교육과정에서 다루고 있는 모든 내용을 고루 포함시켰으며, 교육기관 내에서의 발달영역 뿐만 아니라 아동의 감정 및 정서능력, 자조행동발달 정도를 포함시켜 부모와의 관계나 가정 내에서의 발달정도를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세 결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부모나 교사는 또래 간 개인차뿐만 아니라 개인 내 영역별 발달 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수준에 알맞은 교육과 양육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아자아개념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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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소극적인 아이... 무엇이 문제인가?
(만 3~7세)
검사의 개요
본 검사는 부모, 교사, 상담가, 보육이나 교육 종사자들에게 유아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요구되는데 자아개념의 특성에 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검사의 특징
현장 경험이 풍부한 교사와 교육학, 교육심리학 전공자들의 오랜 연구를 통해 하위 척도를 추출하였습니다.
자아개념을 구성하는 하위 척도별로 하위 요인을 세분화하여 살펴봄으로써 유아가 가진 특성을 다면적이고 심층적으로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세한 결과 피드백을 제공함으로써 교사와 학부모가 유아를 지도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아성격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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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성격을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만 3~7세)
검사의 개요
유아의 성격을 여러 가지 구성요소들로 세분하여 측정함으로써 유아가 다양한 상황에서 보이는 행동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를 예측하고 그에 따라 적절하게 반응할 준비를 하는데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의 특징
발달심리학, 유아교육학, 아동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 결과들을 통해 하위 구성요인을 추출하였습니다.
아동이나 성인 성격검사에서 측정되는 요인들과 관련이 높은 요인들로 구성함으로써 추후 아동기나 성인기의 성격에 대한 설명과 일관성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상세 결과 피드백을 제공하여 부모와 교사가 유아 개인의 발달수준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교육과 양육을 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유아다중지능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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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높은 유아는 모든 부분에서 뛰어난 능력을 나타내는 것일까?
(만 3~7세)
검사의 개요
유아의 지능을 객관적으로 측정함으로써 유아에게 자신의 지적 능력에서의 특성을 올바르게 이해시키고 부모와 교사가 유아의 양육과 교육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검사의 특징
현대 지능이론 중 새로이 주목을 받고 있는 다중지능이론을 토대로 유아의 지능을 8개 유형으로 나누어 측정합니다.
기존의 다중지능검사들은 유아의 능력 수준만을 측정함으로써 향후 유아의 성장 가능성을 예측할 수 없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반면, 본 검사는 유아의 현재 능력 수준 뿐만 아니라 선호를 함께 측정함으로써 유아의 향후 발달 수준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습니다.
개인간 발달 수준을 비교한 정보가 제공되어 유아의 발달 수준이 다른 아동들과 비교하여 어느 정도 수준인지에 대해 객관적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독서능력/태도 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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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시기의 독서는 왜 중요할까 ?
(만3~7세)
검사의 개요
유아의 독서 능력을 여러가지 척도로 평가함으로써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해 유아의 현재 독서능력 뿐만 아니라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여,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검사의 특징
심리학, 교육학 유아교육학 등 관련 분야의 다양한 연구 성과물들을 분석하여 유아의 독서능력을 구성하는 요인들과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추출하였습니다.
유아의 현재 독서능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강점 영역과 약점 영역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아의 독서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유아의 독서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독서행동에 관한 부모의 특성을 파악함으로써 자녀에게 좋은 모델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심리검사 도입 기관 장점

기관 경쟁력 강화
전문성
구체적이고 표준화된 도구
문제 행동 자녀를 둔 학부모와 정확한 교육 상담
다양성
유아의 발달과 특기, 진로 등 컨설팅 영역까지 상담
활용성
강점 유형 분류, 발달 수준을 고려한 분류로 장점별, 재능별 반편성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