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수프 플러스는 유아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12개 생활주제와 5대 영역을 제대로 반영한 독서 프로그램입니다.
호수(월) | 누리 과정 | 창의 동화 | 인성 동화 | 숲 동화 | 환경 동화 | |
---|---|---|---|---|---|---|
1 (3월) | 우리 원과 친구 | 4세 | [융통성] 갈등 극복하기 |
[나눔] 친구와의 관계 |
[동물] 봄꽃과 동물 |
[생명] 나와 닮은 나무 |
5세 | [민감성] 상황 극복하기 |
[나눔] 원에서의 하루 |
[식물] 알에서 나오는 동물 |
[재활용] 분리수거 |
||
6세 | [융통성] 사고의 전환 |
[생활습관] 원에서 만난 친구 |
[생태] 야생 동식물 |
[재활용] 동물에 대한 사랑 |
||
7세 | [유창성] 폭넓은 사고 |
[협력] 함께 만드는 우리 원 |
[생태] 숲 속 동식물 |
[환경] 친구의 소중함 |
||
2 (4월) | 봄과 동식물 | 4세 | [민감성] 확산적 사고 |
[존중] 긍정적 사고와 표현 |
[식물] 씨앗과 성장 |
[환경] 두더지와 온 세상 |
5세 | [독창성] 수렴적 사고 |
[질서] 마음 이해하기 |
[체험] 숲에서 하는 봄놀이1 |
[식물] 열매의 소중함 |
||
6세 | [정교성] 상상력 기르기 |
[생활습관] 물건의 쓰임 |
[체험] 숲에서 하는 봄놀이2 |
[자연보호] 풀과 나무의 이야기 |
||
7세 | [정교성] 다르게 활용하기 |
[협력] 더불어 사는 우리 |
[식물] 동물과 화석 |
[동물] 동물의 소중함 |
||
3 (5월) | 나와 가족 | 4세 | [융통성] 새로운 아이디어 |
[존중] 감정 표현하기 |
[동물] 동물의 성장 |
[동물] 상상 속의 악어 |
5세 | [민감성] 수렴적 사고 |
[존중] 소중한 가족 (동생) |
[동물] 어미와 새끼 |
[환경] 쓰레기 분리수거 |
||
6세 | [유창성] 표현의 방식 |
[효] 소중한 가족 (부모) |
[식물] 식물의 성장 |
[환경] 동물의 소중함 |
||
7세 | [민감성] 통합적 사고 |
[효] 가족의 생활과 문화 |
[식물] 텃밭 가꾸기 |
[생명] 소중한 가족 |
||
4 (6월) | 우리 동네 | 4세 | [민감성] 사고의 전환 |
[질서] 바른 인사 예절 |
[생태] 논과 밭의 동식물 |
[환경] 기후 변화 |
5세 | [유창성] 폭넓은 사고 |
[질서] 우리 동네 모습 |
[동물] 땅에 사는 동물 |
[재활용] 재활용 예술작품 |
||
6세 | [독창성] 확산적 사고 |
[존중] 우리 동네 사람들 |
[동물] 연못에 사는 동식물 |
[환경] 동물들이 사는 집 |
||
7세 | [유창성] 거꾸로 생각하기 |
[존중] 우리 동네 전통과 문화 |
[동물] 숲에 사는 곤충 |
[재활용] 도시와 새 |
||
5 (7월) | 여름과 건강 | 4세 | [민감성] 갈등 극복하기 |
[생활습관] 깨끗한 나 |
[식물] 나뭇잎의 모양 |
[지구] 지구가 아파요 |
5세 | [독창성] 상황 극복하기 |
[생활습관] 깨끗한 환경 |
[식물] 풀과 나무 |
[자연보호] 자연과의 약속 |
||
6세 | [민감성] 상상력 기르기 |
[생활습관] 맛있는 음식과 영양 |
[생태] 바닷가 동식물 |
[환경] 바다의 소중함 |
||
7세 | [유창성] 다르게 활용하기 |
[생활습관] 안전한 놀이와 생활 |
[동물] 곤충의 한살이 |
[계절] 환경과 계절 |
||
6 (8월) | 교통 기관과 안전 | 4세 | [정교성] 확산적 사고 |
[질서] 교통 기관의 종류 |
[동물] 큰 동물과 작은 동물 |
[씨앗과 성장] 자연의 소중함 |
5세 | [민감성] 거꾸로 생각하기 |
[질서] 고마운 교통 기관 |
[생태] 도움을 주는 동식물 |
[계절] 봄, 여름, 가을, 겨울 |
||
6세 | [융통성] 수렴적 사고 |
[질서] 대중교통 질서 |
[생태] 보호색이 있는 동식물 |
[환경] 사라지는 벌들 |
||
7세 | [융통성] 표현의 방식 |
[질서] 안전한 교통질서 |
[체험] 독이 있는 동식물 |
[바다] 건강한 바다 |
||
7 (9월) | 세계 속의 우리나라 | 4세 | [유창성] 새로운 아이디어 |
[존중] 여러 나라와의 교류 |
[생태] 추운나라 동식물 |
[환경] 숲의 소중함 |
5세 | [융통성] 통합적 사고 |
[존중] 세계의 풍습 |
[생태] 더운나라 동식물 |
[지구] 소중한 지구 |
||
6세 | [민감성] 다르게 활용하기 |
[존중] 우리나라 자랑 |
[동물] 하늘을 나는 동물 |
[재활용] 쓰레기 분리수거 |
||
7세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 |
[존중] 다양한 의식주 생활 |
[생태] 습지에 사는 동식물 |
[환경] 나무들이 사는 집 |
||
8 (10월) | 가을 | 4세 | [독창성] 수렴적 사고 |
[생활습관] 가을 풍경 |
[식물] 열매 맺는 식물 |
[자연보호] 숲과 곤충 |
5세 | [유창성] 표현의 방식 |
[생활습관] 계절의 변화 |
[식물] 식물의 구조 |
[계절] 가을 정원의 풍경 |
||
6세 | [민감성] 통합적 사고 |
[나눔] 풍성한 가을 |
[생태] 가을 숲의 변화 |
[환경] 숲의 소중함 |
||
7세 | [융통성] 거꾸로 생각하기 |
[나눔] 가을 나들이 |
[지구] 흙의 종류 |
[자연보호] 내 생각 표현하기 |
||
9 (11월) | 환경과 생활 | 4세 | [민감성] 상상력 기르기 |
[생활습관] 물과 환경보호 |
[동물] 동물의 신체 기관 |
[자연보호] 내 생각 표현하기 |
5세 | [정교성] 확산적 사고 |
[질서] 소리와 우리 생활 |
[생태] 야행성 동식물 |
[환경] 동물들의 소중한 집 |
||
6세 | [정교성] 거꾸로 생각하기 |
[질서] 빛과 우리 생활 |
[생태] 서식 환경에 따른 변화 |
[자연보호] 곤충과 사람 |
||
7세 | [유창성] 갈등 극복하기 |
[생활습관] 자원 절약 |
[생태] 먹이사슬 |
[환경] 환경오염 |
||
10 (12월) | 겨울 | 4세 | [정교성] 상황 극복하기 |
[생활습관] 겨울과 질병 |
[동물] 겨울잠 자는 동물 |
[지구] 지구 온난화 |
5세 | [독창성] 표현의 방식 |
[생활습관] 추운 겨울나기 |
[식물] 식물의 겨울나기 |
[계절] 겨울 숲의 모습 |
||
6세 | [독창성] 새로운 아이디어 |
[생활습관] 겨울 놀이 |
[동물] 계절별 철새 |
[생명] 도시와 숲 |
||
7세 | [정교성] 폭넓은 사고 |
[존중] 다양한 겨울 문화 |
[지구] 날씨의 변화 |
[지구] 지구 온난화 |
||
11 (1월) | 생활 도구 | 4세 | [유창성] 다르게 활용하기 |
[질서] 다양한 생활도구 |
[생태] 동물들의 집짓기 |
[생명] 생명의 시작 |
5세 | [민감성] 수렴적 사고 |
[생활습관] 바른 도구 사용 |
[체험] 식물 채집 |
[도구] 상상 속의 괴물 |
||
6세 | [독창성] 표현의 방식 |
[생활습관] 미디어 바르게 사용하기 |
[체험] 동물 채집 |
[바다] 바다 오염 |
||
7세 | [독창성] 거꾸로 생각하기 |
[생활습관] 미디어 예절 |
[체험] 계절별 별자리 |
[습지동물] 습지동물 |
||
12 (2월) | 형님 반에 가요 | 4세 | [민감성] 상상력 기르기 |
[생활습관] 스스로하기 |
[생태] 계절 변화에 따른 숲 |
[식물] 고마운 열매 |
5세 | [정교성] 확산적 사고 |
[배려] 형님이 될 준비 |
[생태] 숲이 있어 좋아요 |
[자연보호] 내 감정 표현하기 |
||
6세 | [민감성] 통합적 사고 |
[배려] 즐거웠던 우리 반 |
[환경] 숲이 사라진다 |
[동물] 동굴의 환경 |
||
7세 | [융통성] 다르게 활용하기 |
[생활습관] 궁금한 초등학교 |
[환경] 숲을 지키자 |
[마음] 내 맘 속의 고요 |